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효율적인 시간관리 뽀모도로 공부법 (25분 공부법)

by 똘똘임 2023. 5. 31.

뽀모도로-공부법
뽀모도로 공부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뽀모도로 공부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25분 공부법이라고도 하는데 혹시 들어보셨나요? 요즘 제가 하고 있는 공부법이기도 합니다. 뽀모도로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라는 뜻인데요. 토마토 모양의 타이머로 시간을 재는 데에서 생각해 낸 방법이라 뽀모도로 공부법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제가 요즘하고 있는 공부가 있는데 오랜만에 공부를 하려니 집중이 너무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알아본 방법이 바로 이 뽀모도로 공부법입니다. 25분이라는 시간을  듣고는 할 만하다는 생각이 먼저 들어서 시도해 보았는데요. 준비물도 간단하고 어디서든 쉽게 시작해 볼 수 있다는 장점에, 개인적으로 저는 도움을 받고 있어서 이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뽀모도로 공부법

  ○  뽀모도로 공부법이란?

     - 간단히 말하면 25분 공부하고 5분 휴식하는 패턴으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제안한 시간 관리법으로서 대학생 시절 시릴로가 토마토 모양의 주방 타이머를 사용해 공부해서 뽀모도로 공부법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어요.    뽀모도로가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랍니다. 코로나가 터지기 전, 일반 시민들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는 유퀴즈에서 언급되었던 공부법이기도 합니다. 

 

 

  ○  공부방법, 준비물

     - 준비물은 방법에서 나왔듯 타이머가 필요합니다. 저같은 경우 타이머가 없어서 유튜브에 검색해 보니 25분이라는 시간이 줄어드는 것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아주 잘 나온 영상들이 많더군요. 다양한 스타일의 영상들이 있는데 저는 뽀모도로 공부법과 휴식까지 총 4세트가 온전히 나와있는 영상을 택하여 사용했습니다. 찾아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을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공부방법

 

* 총 4set

- 1set = 25분 공부

--5분 휴식--

- 2set = 25분 공부

--5분 휴식--


- 3set = 25분 공부

--5분 휴식--

- 4set = 25분 공부

--30분 휴식--

   

     ① 1set 동안 공부할 분량을 정합니다.

 

     ② 타이머를 25분으로 맞춥니다.

 

     ③ 타이머가 울리기 전까지 (25분 동안) 공부합니다.

 

     ④ 타이머가 울리면 5분동안 휴식합니다.

 

총 4set를 해주고, 4 set 공부가 모두 끝나면 마지막은 30분 동안 휴식해줍니다.

 

 

 

 

  ○  장점

     - 시간 관리에 효율적입니다. 이건 제가 직접 해보며 느낀 부분이기도 한데요. 체감상 가장 크게 와닿았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집중이 잘 안 되어 책상에 앉아 이런저런 쓸데없는 생각을 하게 되니 1시간은 금방 가더라고요. 할 것은 많은데 시간이 가니 초조해져서 시도해 본 방법인데, 25분이라는 시간이 긴 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집중하는 데에 마음을 다잡기 수월하고 실제로 집중도 잘 되는 편이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공부시간이 짧은 만큼 그 시간 동안에는 다른 생각 하지 않고 오로지 공부에 집중해야 합니다. 2번만 해도 거의 1시간은 되기 때문에 집중해서 공부를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알찬 시간이 되겠지만, 반대의 경우 이 공부법을 실천하는 의미가 없게 됩니다. 처음엔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이 있으시겠지만 하다 보면 금방 적응하실 거예요.

    - 제가 느낀 또 다른 장점입니다. 바로 신체적 무리가 덜하다는 점인데요. 아무래도 장시간 의자에 앉아있으면 허리와 목이 가장 많이 아프게 되는데 공부시간이 25분으로 짧은 편이라 신체에 무리가 덜 가면서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허리가 좀 안 좋아서 이 점 또한 공부를 오래 집중해서 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  Tip

     - 5분 휴식할 때 핸드폰을 보며 쉬었는데 쉬고 다시 공부를 하는데에 집중하는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짧은 시간이더라도 집중적으로 머리를 썼으니 뇌에 휴식을 취하게 해줘야 하는데 핸드폰을 보며 또 사용을 하니 진짜 집중해야 하는 시간에 금방 집중하지 못하고 시간이 더 걸렸던 것 같습니다. 공부시간이 25분이라 집중시간으로 10분만 사용해도 15분 밖에 남지 않기 때문에 5분 휴식시간도 어떻게 쉬는지가 중요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밖에 나가 스트레칭을 하거나 먼 산을 바라보며 잠시 멍하게 있는데 다시 공부를 시작할 때, 핸드폰을 볼 때보다 확실히 좋다고 느껴졌어요.

    - 공부시간이 25분으로 정해져 있지만 너무 짧다고 느껴지면 개인상황에 따라 10~15분 정도 조절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짧다고 느껴지지 않아 25분으로 맞추어하고 있어요. 집중시간이 점점 늘어나 25분이 짧다고 느껴지면 좀 더 길게 조절해 볼 생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