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옷, 신발 등 김치얼룩, 김치국물 지우는 방법

by 똘똘임 2023. 5. 26.

옷, 신발 등 김치얼룩 지우는 방법

 

안녕하세요. 밝은 계열이나 흰색의 옷 또는 신발에 김치 얼룩 묻으신 적 다들 한 번쯤을 있으셨을 겁니다. 저는 최근에 삼겹살 집에서 구운 김치를 옮겨담다가 신발과 청바지에 다 흘린 적이 있었는데요. 사실 옷에 무언가 묻히는 일이 자주 있지는 않은데, 잡고 있던 그릇이 뜨거워 순간적으로 놓치는 바람에 안에 있던 김치가 다 쏟아져 꽤 많은 양의 김치 얼룩이 생겼었습니다. 청바지는 상대적으로 어두운 색이라 티가 많이 안 났는데 문제는 흰색의 운동화였어요. 운동화가 옷에 비해 모양이 입체적이다 보니 운동화 끈부터 여기저기 얼룩이 다 묻었더라고요. 지우려고 순간적으로 물티슈를 집던 찰나 같이 있던 지인이 그렇게 지우면 더 번진다며 김치 얼룩 지우는 방법을 말해주더군요. 그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옷, 신발에 묻은 김치국물 지우는 방법

  ○  주방세제

 - 김치국물이 묻은 신발을 세탁하려고 검색을 해보니 가장 많이 나왔던 방법입니다. 지인이 말한 방법이기도 하고요. 바로 주방세제 인데요. 주방세제와 운동화 모두 물을 묻히지 않고 그대로 김치국물 부분에 세제를 묻혀 비비는 방법이었습니다. 검색결과가 가장 많이 나온 방법이기도 하고, 준비물이 제일 간단해서 시도해본 방법이에요. 부엌에서 얼른 가져와 시도해 보았더니 지워지긴 하나 번지듯 지워져 빨간 김치 얼룩이 주황색이 되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칫솔을 이용해 좀 더 꼼꼼하게 문대보기도 하고 중간에 물을 조금 묻혀 지워보기도 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역시 한계가 있더군요. 운동화 끈은 다 빼서 빨래하듯 세탁해 주니 얼룩이 금방 빠져 비교적 수월하게 김치국물이 없어졌습니다. 

 

 

  ○  베이킹소다

 - 의지의 한국인 포기하지 않습니다. 텀블러 세척 시 늘 사용하는 베이킹소다가 생각났습니다. 마침 검색 중 베이킹 소다로 지우는 방법이 있길래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풀어준 후, 10~15분 정도 후 세탁을 해보았습니다.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이것 또한 주방세제의 효과와 크게 다를 바가 없었습니다. 

 

 

  ○  치약과 칫솔

 -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치약을 사용해보기로 합니다. 이 또한 검색 시 나왔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얼룩 부분을 따뜻한 물에 담가 불려준 후, 치약을 묻혀 칫솔로 문질러 보았습니다. 사실 치약은 혹시 세탁 후 냄새가 강하게 남지 않을까 해서 웬만하면 피하려고 했던 방법이었는데, 앞에 방법들이 예상보다 효과가 미미하여 생각을 바꿨습니다. 참, 화장실 세면대 청소할 때 치약 사용하시면 깨끗하게 광이 납니다. 이건 알고 계시는 분들이 좀 계시지 않을까 하네요. 저는 맨 마지막에 치약이 남으면 버리지 않고 끝까지 짜내어 세면대 청소 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이 방법 또한 이전 실시했던 방법들과 크게 다르지 않아 처음에 했던 주방세제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다시 돌아갑니다. 

 

 

  ○  햇빛에 말리기 (중요)

 - 완벽한 김치얼룩 제거는 어느정도 내려놓았습니다. 그리고는 검색 방법 중 스쳐 읽었던, 햇빛에 말리면 남은 김치얼룩이 지워진다는 내용이 떠올라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햇빛이 바로 들어오는 위치에 운동화를 말려놓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햇빛에 말리는 방법이 김치얼룩을 지우는 것과 관련이 있을까 하고 의아해했거든요. 하지만 쓸데없는 생각이었습니다. 다음 날 보니 남은 김치얼룩이 거의 사라져 있었습니다. 신기해서 찾아보니 햇빛의 자외선이 색을 옆어지게 하는 화학작용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김치 국물의 빨간 색소는 카로티노이드 라는 고춧가루 성분인데 이 색소가 햇빛에 날아가는 성질이 있다고 합니다. 햇빛 세탁법이라고도 한다더군요. 꼭 옷이나 운동화뿐만 아니라 배달용기나 집에서 쓰는 플라스틱 반찬통에 스며든 김치국물 제거 시에도 같은 원리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유의사항

 - 다른 얼룩들도 그렇지만 특히 김치국물 같은 경우엔 시간이 지날수록 오염제거가 더 힘들어 질 수 있으니 얼룩이 생기면 기본적으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세탁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밖에서 식사를 하다가 갑자기 김치얼룩이 생기게 된거라 당황스럽고 제거가 안될거라 생각하고 신발을 못 신을걸 생각하고 있었는데, 햇빛 세탁법으로 말끔히 지워 물건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김치얼룩 지우는 방법을 검색하면 다양한 방법들이 나오는데 그중 집에 있는 준비물로 지우는 방법을 택하신 후, 햇빛에 말려주시는 것만 꼭 지켜주시면 충분해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