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by 똘똘임 2023. 6. 26.

어린이-국가예방접종-지원사업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집에 영유아나 미취학 아동과 함께 하시는 경우 병원 참 많이들 가시죠. 아이가 아파서도 많이 가지만 때맞춰 접종해야 하는 백신의 이유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가정보육을 하는 경우 비교적 덜할 테지만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들은 단체생활을 하기 때문에 다니는 내내 감기를 달고 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자주 아프고 감염병에도 잘 걸리고는 합니다. 이미 알고 계시는 어머니들께서는 예방접종을 다 맞추셨을 테지만 예비 어머니들이나 아직 맞추지 않으셨을 분들이 계실까 하여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정부에서는 어린이들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럼 사업대상과 접종기관 등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  의미

-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은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한 예방접종 서비스를 가까운 지정의료기관에서도 비용부담 없이 접종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하는 백신 (18종)의 예방접종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  사업안내

- 사업대상

만 12세 이하 어린이

(2010.01.01 이후 출생자, 2023년도 기준)

 

 

 

- 사업내용

필수예방접종의 접종비용 (백신비 및 예방접중 시행비) 전액 지원

 

 

 

- 접종기관

전국 보건소 및 지정의료기관

※ 지정의료기관이 아닌 경우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지정의료기관 찾기

 

예방접종도우미

어르신 폐렴구균 사업 지정의료기관 백신잔량 안내 백신잔량 안내 - 병의원명, 잔량 병의원명 잔량 백신 잔량은 지정의료기관에서 실제 보유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안전한 예방접종 실시

nip.kdca.go.kr

 

 

 

- 지원백신

총 18종

결핵(BCG, 피내용), B형간염(HepB),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파상풍/디프테리아(Td),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Tdap), 폴리오(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DTaP-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DTaP-IPV/Hib),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수두(VAR),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IJEV),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LJEV), A형간염(HepA),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증, 인플루엔자(IIV), 로타바이러스(RV) 감염증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 포함되지 않은 백신 접종비용전액 본인 부담입니다.

( → BCG 경피용, DTaP-IPV-HepB-Hib,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이모젭), HPV 9가)

 

 

 

지원연령이-다른-백신
지원연령이 다른 백신

위의 백신의 경우 지원연령이 다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업 관련 문의

보건소 및 질병관리청 예방접종관리과 (043-719-8398~8399)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

 

 

 

  ○  지정의료기관 방문 전 확인사항

- 보호자신분증, 예방접종수첩(예방접종기록 확인용)을 지참하고 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의료기관에 따라 접종 가능한 백신이 서로 다를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유선 및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백신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신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예방접종도우미

어르신 폐렴구균 사업 지정의료기관 백신잔량 안내 백신잔량 안내 - 병의원명, 잔량 병의원명 잔량 백신 잔량은 지정의료기관에서 실제 보유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안전한 예방접종 실시

nip.kdca.go.kr

 

 

 

질병관리청에서는 소개해드린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외에도 다른 질병에 관한 지원사업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예전에 포스팅한 HPV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지원사업이 그 예인데요. 밑에 링크를 남겨드릴 테니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함께 읽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포스팅에 가끔 언급하긴 했지만 저는 작년을 기점으로 몸이 많이 안 좋아졌습니다. 잔병치레가 잦아지고 감기가 몇 달 내내 떨어지질 않아 병원 약을 거의 한 달 넘게 내내 복용할 정도로 길게 갔는데요. 독한 양약을 오래 복용하다 보니 이 때문에  또 다른 질병이 찾아오더군요. 이렇게 아파본 적이 처음이었던지라 당황스럽기도 하고 건강이 최고라는 말을 사람들이 왜 그렇게 자주 하는지 몸소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 가면 질병 관련 안내책자나 예방접종 홍보물을 유심히 보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작년에 독감에 크게 데인 이유가 한몫하기도 하고요.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말이 너무나 와닿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도 모쪼록 건강하실 때 관리하셔서 알찬 인생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 사람유두종바이러스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사람유두종바이러스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인간이 암과 맞선 지 100년이 넘었다고 합니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 이집트 파피루스에 적힌 유방암이 그 최초라고 하는데요. 한 때 병원 다큐를 보던 시절, 우리나라 의학기술이 많이 발전

ddolddollim.tistory.com

 

 

 

출처 - 정부 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