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명상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타이탄의 도구들>이라는 유명한 책이 있는데 사실 산 지는 꽤 되었으나 최근 들어 꾸준하게 읽기 시작했습니다. 1장의 주제가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인데 구체적인 소제목은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으로 그중 하나가 명상을 하라는 내용입니다. 명상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죠. 머리로는 알지만 실천으로 옮기기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스트레스가 극심했을 때, 지금보다 좀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을 때 명상을 시작했네요. 오늘은 명상을 직접 하며 느꼈던 좋았던 점들과 사용하고 있는 어플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명상이란
명상이란 무엇일까요? 사전에 따르면 명상은 고요히 눈을 감고 잡생각을 하지 않는 행위이다. 여러 종교에서 관찰되는 훈련법이며, 현대 심리학자와 뇌과학자들은 종교인들의 신을 영접하는 체험의 정체로 명상을 지목하고 있다.
사실 명상이라고 하면 막연한 생각이 들기 마련입니다. 그냥 눈 감고 가만히 있는 거 아니야?라는 물음이 제일 먼저 떠오르는데요. 외적인 모습에서는 맞습니다만, 그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참 많은 생각들이 서로 부딪히며 요동칩니다. 이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타이탄의 도구들에서는 마음 챙김 수련이라고 말합니다.
● 명상을 하는 이유
그렇다면 명상은 왜 하는 걸까요?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해 보자면 스트레스가 극심할 때와 현재보다 좀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명상을 시작했습니다. 전자의 경우 심리적으로 너무 힘들었을 시절에 간절한 마음으로 명상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간절하다 보니 꾸준히 하게 되었고 실제로도 명상의 효과를 톡톡히 보았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때로는 불공평한 일을 겪을 때도 있고, 억울한 일을 겪을 때도 있습니다. 저 또한 그런 경험을 했었고 그럴 때마다 제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많이 힘들었어요. 마음이 아프니 늘 가슴 한구석이 답답했고 저도 모르게 점점 예민해져 갔어요. 그러다 문득 명상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전부터 한번 해보려고 시도는 했었는데 늘 실천은 잘 되지 않았거든요. 역시 무언가를 할 때 동기부여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명상을 하면 할수록 가장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바로 나의 감정을 다스릴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었어요. 화가 나고 짜증이 나도 금세 평정심을 되찾고 그 감정들을 한 발자국 떨어져서 제삼자의 입장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그랬더니 신기하게 앞서 들었던 감정들이 서서히 없어지더라고요. 지인들에게 이야기하며 스트레스를 풀고는 했었는데 명상을 접한 후로는 내 감정들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고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때 이후로 한동안 명상을 멈춘 공백이 생겼지만 시간이 흐른 지금에도 다시 명상을 하게 된 강력한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타이탄의 도구들>에서는 현재 상황을 바라보고 사소한 일에 과하게 반응하지 않고 평정심 있는 태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실제 제가 느꼈던 점과 같아 신기하기도 하고 죽을 때까지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 명상을 하는 방법
타이탄의 도구들에서는 나에게 맞는 명상법을 찾으라고 합니다. 명상을 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겐 참 어려운 말이죠? 그래서 책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줍니다. headspace, calm 등의 앱을 이용하거나, 유도명상, 그리고 만트라를 읊조리는 추월 명상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중 calm 명상어플은 알찬 콘텐츠에 사용자들이 많이 추천하는 가장 많이 알려진 앱으로 유료이며, 유도명상은 누군가의 안내를 따라가며 명상을 하는 것으로 유튜브에만 가도 명상에 관련된 많은 자료들이 있으니 여러 가지 경험해 보시고 맞는 것을 찾아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 명상어플 클라(KLAR)
저는 그동안 유튜브를 통해 명상을 해왔었는데요. 명상 어플이 있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유료이기에 부담스러워 선뜻 시도하지는 않았었습니다. 그러던 중 무료명상어플인 클라(KLAR)를 알게 되었고 기초 배우기 테마에서 7-Day 챌린지를 선택하여 시작했어요. 7-Day 챌린지를 선택한 이유는 타이탄의 도구를 이야기 안할 수 없는데요. 처음부터 너무 야심차게 하겠다고 계획을 하기보다는 하루 10분, 7일이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목표를 너무 높게 잡으면 중간에 포기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 책의 내용에 많이 공감한터라 고민없이 바로 7일 챌린지를 선택했습니다.
여자와 남자목소리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명상시간도 5분과 7분 나누어져 있어 본인에게 맞는 걸로 들으시면 됩니다.
클라를 알기 전에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많은 영상들을 기준으로 골랐었는데 칼리 어플은 명상 시간과 목소리를 택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클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테마가 있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부분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조금씩 해보자라는 생각에 7-Day 챌린지를 골랐는데 마침 인기 클라에 있네요. 여러 목록 중 잠들기 위한 클라, 잠이 안 올 때 해당하는 테마도 보이는데요. 클라는 명상뿐만 아니라 수면도 다루고 있답니다.
잠들기 위해, 잠이 안 올 때, 자다 깼을 때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 따라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이 부분은 이용해 보지 않았는데 어떨지 궁금하네요. 명상을 직접 해보고 책을 읽으니 직접 겪었던 부분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명상부분의 내용이 저에게 더 와닿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명상으로 인해 삶에 평안과 쉼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